치질은 항문 주위 조직에 발생하는 통증, 부어오름, 출혈 등의 증상을 말합니다. 대개 항문 주위에 있는 조직들이 부어오르고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통증이나 가려움증, 혹은 항문 주위에서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질은 주로 변비, 장 운동의 부족, 일부 직업군에서의 일시적인 자세, 과다한 앉아있기, 임신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인 요인도 발생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질에 대한 조금 더 의학적인 내용은 나무위키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치질과 자연치유
치질과 자연치유는 상극이기도 합니다. 일부는 치유가 가능하다고 말하지만, 저는 완화는 되나 자연치유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되려 항문의 컨디션이 안좋다면 재발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죠.
치질이 경증일 때
치질이 경증인 경우, 적절한 생활 습관 개선과 조치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고섬유 식품과 충분한 물을 섭취하고, 식이 조절을 통해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항문 주위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좌욕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레로와 같은 항염증 약물이나 차아가 작용하는 약물을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항문 주위에 얼음을 적용하거나, 따뜻한 물로 적시는 것도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질이 중증일 때
하지만, 중증도의 치질의 경우에는 자연 치유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여 적절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중증도의 치질은 항문 주위의 조직이 심하게 손상되었거나 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치질 증상 완화시키는 방법
치질이 발생했다면 결국 고통을 덜어내야합니다.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변비 예방: 변비는 치질을 유발할 수 있는 주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섬유 식품과 충분한 물을 섭취하여 장 건강을 유지하고, 식이 조절을 통해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좌욕: 항문 주위를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일 미지근한 물로 좌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좌욕을 할 때는 시간을 너무 오래 두지 않고, 부드러운 수건으로 마른 후 항문 주위를 깨끗하게 닦아야 합니다. 좌욕이 생각보다 많이 중요하다고 병원 의사들이 말합니다.
- 항염증 약물: 알레로와 같은 항염증 약물은 염증을 완화시켜 치질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항균제: 만약 항문 주위 조직에 감염이 생긴 경우에는 항균제를 사용하여 감염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2차 감염 역시 주의해야 합니다.
- 치질방석: 흔히 도넛방석이라고들 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환부가 바닥에 닿는 것을 방지하고, 잠시나마의 고통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푹신한 방석을 사용하기 때문에 허리 디스크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자세를 신경쓰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