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4
양배추 보관하는 방법
- 냉장 보관: 양배추는 냉장고의 야채칸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를 위해 양배추의 겉잎을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보관합니다. 겉잎이 속잎을 보호해줍니다.
- 밀폐 용기 또는 랩 사용: 양배추를 자른 후에는 단면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랩으로 단단히 감싸거나 밀폐 용기에 넣어 보관합니다.
- 적절한 온도와 습도 유지: 양배추는 0도에서 4도 사이의 온도에서 가장 잘 보관됩니다. 또한,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냉장고 야채칸은 보통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켜줍니다.
- 전체 보관: 양배추를 자르지 않고 전체로 보관하면 더 오래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얼음물에 담그기: 양배추를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해 보관 전 얼음물에 잠깐 담가두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양배추가 더 오랫동안 아삭하게 유지됩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양배추를 신선하게 보관하고, 최대한 오랫동안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온, 냉장, 냉동 별 보관방법
실온 보관
- 보관 기간: 1-2주
- 조건: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합니다. 하지만 실온 보관은 신선도를 유지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 보관
- 보관 기간: 4-6주
- 조건: 냉장고의 야채칸에 보관합니다. 겉잎을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보관하면 더욱 좋습니다. 자른 양배추는 랩으로 감싸거나 밀폐 용기에 넣어 보관합니다.
냉동 보관
- 보관 기간: 10-12개월
- 조건: 양배추를 데쳐서 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양배추를 씻고 썬 다음, 끓는 물에 약 2-3분간 데친 후 얼음물에 급랭합니다. 물기를 제거한 후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 보관합니다.
섭취하면 안되는 상태
- 곰팡이 발생: 양배추 겉이나 속에 하얗거나 검은 곰팡이가 보이면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 악취 발생: 신선한 양배추는 특유의 상쾌한 냄새가 있습니다. 만약 양배추에서 불쾌한 악취가 난다면 변질된 것입니다.
- 변색: 양배추의 겉잎이 심하게 갈변하거나 검게 변한 경우, 속잎까지 변색이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아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 무름: 양배추가 물렁거리거나, 손으로 눌렀을 때 쉽게 찢어질 정도로 무른 상태라면 부패가 시작된 것입니다.
- 점액질 발생: 양배추의 겉이나 자른 면에 끈적끈적한 점액질이 생겼다면 이는 부패의 신호입니다.
- 벌레나 해충의 흔적: 양배추에 벌레가 있거나 해충에 의한 손상이 심하다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외관상 변질 징후가 보이는 양배추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를 구매할 때나 보관 중에도 주기적으로 상태를 점검하여 신선도를 유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