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내용
안면홍조 때문에 한의원에서 상담해보려고 해요
한약먹으면서 치료하면 안면홍조 좋아질까요?
답변
우선 단순 안면홍조는 지루성 피부염이나 여드름 등과 달리 피부 겉으로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자율신경실조로 인한 국소 부위의 모세혈관 확장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코올, 일부 약물, 뜨거운 음식, 매운 음식, 주위온도변화, 불안, 정서적 긴장, 폐경 등이 안면홍조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가 붉어지는 것 이외에도 가려움증, 노란색의 각질(인설), 따가움 등의 피부자극 증상이 동반된다면 지루성피부염 등의 다른 피부질환 역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피부발생하는 염증 질환은 지루성피부염을 비롯해 알레르기피부염 아토피 습진 등등 다양하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우선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 과도한 세안, 물리적 자극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건조한 바람, 화장품 등 여러 외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열이 오르면 여러 피부 조직들의 유기적인 활동을 통해 열을 순환시키거나 발산시키게 되는데, 이 기능이 원활하지 못하면 특정 부위에서만 열이 발산이 되지 않거나 몰리면서 얼굴피부가 붉어지고 혈관이 늘어나거나 하는 문제가 생겨 피부의 색이 붉게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감정적인 변화나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인 이유로 안면홍조가 심해지는 상황이라면, 혈관의 확장과 수축이 반복되면서 물리적인 변형으로 이어져 홍조증상을 오래 가도록 만들 수 있으므로 안면홍조 치료는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안면홍조의 한의학적인 치료는 단순히 열을 내리는 치료뿐만이 아닌, 열의 원활한 대류순환을 촉진시키는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한약치료를 통해 몸의 비정상적인 병리상태를 회복시키고, 정상적인 열 순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속 치료를 진행하게 되며, 더불어 주1-2회 가량의 내원을 통해 침치료, 약침치료 및 필요에 따라 광선치료, 외용제 도포등을 통해 피부에 직접적인 치료도 하게 됩니다.
더불어 안면홍조나 피부염은 모두 마찬가지로 증상을 악화시키는 원인을 찾아 유발인자를 차단하고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음식조절 등을 비롯해 잘못된 생활습관을 수정해 얼굴로 올라오는 상열감을 가라앉히고 확장된 혈관이 진정되도록 혹은 피부의 염증이 완화 될 수 있도록 바로잡아야 합니다.
직접 만나 뵙고 육안으로 확인한 진료가 아니어서 답변이 제한적임을 양해 부탁 드리며, 조금이나마 궁금한 부분이 해소되셨기를 바랍니다.
가까운 피부진료 전문 특화 한의원으로 내원하시면 보다 자세한 상담을 통해 치료 계획을 세워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환자분의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