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내용
이번에 초등학교 입학한 아이가 입학후에 틱이 생긴거 같습니다.
그전부터 긴장하면 눈을 깜빡이는 증상이 있어왔는데
입학후 다른 증상들이 계속 나타나서 걱정입니다.
주변에서 한의원을 추천해주시는데, 효과가 있을까요?
답변
아이의 틱으로 문의주셨네요
우선 틱장애는 근육틱과 음성틱 두가지 증상으로 크게 분류가 됩니다.
근육틱은 눈깜빡임, 코찡긋, 눈알굴리기, 눈썹치켜뜨기, 목까딱, 배튕기기 등의 증상이 있으며
음성틱은 헛기침소리, 킁킁소리, 목가다듬는소리, 아아, 음음 등의 소리가 있습니다.
틱은 자연적으로 증상이 없어진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그렇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틱이 지속되거나 복합적으로 나타난다면 성인까지 증상이 남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틱은 신경학적과 심리적인 원인으로 발생할수 있습니다.
우선 신경학적으로는 두뇌가 발달하면서 운동신경 조절이 기능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게 되며
심리적으로는 변화된 환경(입학, 이사 등), 불안, 공포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경우 틱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의 기능을 정상화시켜주면서, 스트레스 조절을 해주게 되면 좋아지게 됩니다.
한의원에서도 틱장애를 많이 치료하는데요
우선 검사와 상담을 통해 틱의 원인과 그 정도를 파악하게 됩니다. 검사는 두뇌기능검사, 체열검사, 집중력검사, 설문지검사, 자율신경검사 등이 이루어지며, 검사결과와 상담을 바탕으로 치료계획과 치료방법을 결정합니다.
치료는 맞춤한약치료와 추나교정, 침, 두뇌훈련 등이 들어가며 이를통해 두뇌를 정상화시켜 스스로 근육의 통제력과 조절력을 키울수 있도록 합니다. 걱정마시고 내원하셔서 먼저 검사 및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답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