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의사 김도훈입니다.
노화는 누구에게나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아무도 반기지 않는 현상입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얼굴에는 주름, 처짐, 탄력 감소 등으로 노화가 뚜렷하게 나타나며, 이는 미적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노화로부터 얼굴을 보호하고자 하는 분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안티에이징 시술로 실리프팅을 알아보셨다고 하더라도, 어떤 설명을 들어도 명쾌하게 내 피부에 맞는 정답을 얻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실리프팅은 시술자의 테크닉 뿐만 아니라 사용되는 실의 종류에 따라서도 결과가 달라집니다.
이에 저는 오늘 여러분께 민트실의 종류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민트실은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실 중 하나이며, 여러분들께서도 민트실을 가장 많이 시술받으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민트실의 종류를 중점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내피부에 가장 맞는 실은 어떤 실일까?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곰곰이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실의 선택은 개인의 피부 상태와 원하는 결과를 고려하여야 하므로, 자신에게 맞는 실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민트실의 특징과 종류, 그리고 각광 받는 이유
먼저, 모든 민트실의 공통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민트실은 실의 모양이 모든 각도에 돌기가 나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 가닥 하나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몸체가 원기둥 형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실리프팅 실은 피부조직을 고정하기 위한 돌기가 나있는데, 예전에는 돌기가 특정 각도에만 디자인된 실들이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민트실은 360도로 모든 각도에서 실의 돌기가 나있어 3차원적으로 생각을 해봤을 때, 좀 더 피부조직을 단단하게 고정시켜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돌기 자체도 몰딩(몰드 형태로 만들어진), 즉 돌기가 실의 몸체에 아슬아슬하게 떨어지는 느슨한 구조가 아니라 돌기의 몸체 또한 실의 원기둥 몸체에 완전히 붙어져 있는 구조인데요.
따라서, 실을 삽입하고 나서 추후에 실이 따로 이동하거나 할 염려도 매우 적은 편입니다.
이 두 가지가 민트실의 가장 큰 장점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보고된 부작용 또한 발생 케이스가 적은 편으로 의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민트실 또한 여러 가지 타입으로 분류됩니다. 그 종류로는 이지, 파인, 쁘띠, 픽스, 픽스미니가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순서는 환자분들께서 가장 선호하실만한 실 순서대로 작성하였습니다.
민트 이지
첫 번째는 민트 이지입니다.
민트 이지실은 주로 이중턱을 타이트닝시키는 데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 다른 리프팅에 비해서 시술 직후 라인 변화가 확 눈에 띄는 점에서 민트 이지실을 저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중턱 부분은 다른 부위에 비해 지방량도 많아 그에 따라 무게도 무겁기 때문에 실리프팅을 받고 나서도 단단히 조직을 고정해줄 수 있는 실을 사용해야 합니다.
민트실 중에서도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민트 이지실입니다.
민트 파인 & 쁘띠
민트 파인과 민트 쁘띠는 서로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유를 통해 설명하면, 줄다리기를 할 때 양쪽에 각각 10명의 선수들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승리는 두 팀 중 더 힘이 센 팀이 가져갈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두 팀의 힘이 완전히 같습니다. 한 쪽에서 100의 힘을 주고 있을 때, 다른 쪽도 100의 힘을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줄은 한없이 당겨지며 힘이 가장 많이 모이는 지점은 줄의 정가운데가 됩니다.
즉, 줄의 정가운데로 힘이 모여 양쪽에서 서로 당겨주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민트 파인과 민트 쁘띠도 마찬가지로 실 양쪽으로 방향이 다른 돌기들이 나있습니다.
이들이 당기는 힘이 서로 반대 방향이기 때문에 힘이 실의 정가운데로 모이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실의 정가운데가 위치한 부위에 피부 살들이 모여 리프팅 효과가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민트 쁘띠는 민트 파인과 비슷한 원리를 가지고 있으며 길이만 살짝 짧을 뿐이기 때문에 동일한 원리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민트 파인과 민트 쁘띠는 얼굴의 피부 조직을 모아주는 역할을 하며 리프팅 효과를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민트 픽스 & 픽스 미니
세번째로 픽스와 픽스미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둘은 앞선 파인과 쁘띠와는 사뭇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픽스와 픽스미니는 힘이 실 정가운데로 모이는 것이 아니라 실을 당기는 방향 따라서 조직이 당겨집니다.
비유로 설명하자면, 우리가 얼굴살을 손바닥으로 밀어올렸을 때 내 손이 주는 힘에 따라서 얼굴살이 올라가는 것처럼 실리프팅에서 픽스와 픽스미니는 우리의 손바닥 역할을 해주는 것입니다.
다만 손바닥은 그 순간만 기능을 하지만 실리프팅은 최소 6개월부터 길면 1년까지 그 효과를 지속시킬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것까지 알아야 되나 싶을 수도 있습니다만, 아셔야 합니다.
실리프팅 시술 시, 내 니즈를 의사에게 확실히 밝혀야 하는 이유
간혹 실리프팅을 받고 나서 특히 특정 부위로 과도하게 살이 몰려 오히려 모양이 이전보다도 못하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 내 피부에 사용된 실이 어떤 실이고 그 실로 어떻게 시술이 되었는지를 알고 있다면, 적어도 그렇게 해서 내 피부에 조직이 이렇게 몰렸구나 정도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실은 녹으면 그만이지만 잘못된 시술은 반복되어선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에 실리프팅을 받을 때 적어도 이 실 효과가 이렇던데 이렇게 해주세요 라는 요청 정도는 할 수 있어야 환자분들의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개개인마다 원하는 얼굴 모양은 주관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의사가 환자분들의 니즈에 정확히 부합한 시술을 하려면 그만큼 환자분들께서도 원하는 니즈에 대해 최소한 한두 가지 요청 정도는 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서로 대화가 된 시술이 이루어질 수가 있는 것이지요.
다음에도 더 재미있는 실리프팅 이야기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 김도훈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