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내용
25살 남자입니다. 어느순간부터 마른 체질인 저에게 턱살이 계속해서 찝니다. 제가 이전부터 거북목이고 고개를 상시로 흔들어대는 틱장애가 있는데 혹시 이 두개가 원인일까요?
1. 거북목을 교정하면(목을 뒤로 댕기면서요) 턱살이 고쳐질까요?
1-1. 거북목을 교정했을때 턱살이 고쳐진다면 좀 이상한게 있어요. 아래 사진마냥 확실한 투턱이 되는데 이는 일시적인 효과인가요? 시간이 지날수록 본래의 투턱들이 사라지는게 맞죠?
3. 고개를 계속해서 끄덕이는 틱장애가 한 12살때부터였는데 이 틱장애도 고치면 턱살이 없어질까요?
답변
어려운 질문이네요. 같이 알아볼까요
1. 거북목과 턱살:
거북목은 목의 자세가 앞으로 튀어나가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렇게 되면 턱이 앞으로 나오고, 이로 인해 턱살이 더 부각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거북목을 교정하면, 턱살이 줄어 보일 수 있습니다.
1-1. 하지만 목을 뒤로 당기는게 교정은 아닙니다 보통은 목을 뒤로 당긴다고 하면서 턱을 더 숙여버리는 자세를 취하는데요, 그러면 당연히 턱살이 더 튀어나와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턱은 자연스럽게 살짝 들어주세요.
2. 틱장애와 턱살:
틱장애는 신경계의 문제라서 틱장애 때문에 턱살이 생기거나 더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 근육의 반복적인 움직임을 하면서 턱 주변 근육이 과도하게 사용되어 근육이 좀 더 커질수는 있겠지만 턱살이 부각될만한 그런 원인으로는 생각되지 않네요
고민이 많이 되신다면 주변의 재활의학과나 신경외과 진료르 받아보세요 아마 엑스레이 찍고,, 자세교정에 대해 많이 알려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