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은 몸에 좋은 영양 성분들로,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과일입니다.
그런데, “레몬을 먹으면 치아가 부식된다. 치아가 녹는다” 라는 이야기를 혹시 들어보셨나요?
레몬의 강력한 산성으로 우리 치아가 버티지 못하고 상하기 때문에 레몬을 많이 먹어서는 안된다는 이야기인데요.
이러한 말이 사실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몬을 먹으면 치아가 녹는다?
레몬 뿐만 아니라, 오렌지, 라임 등 신 과일들의 경우, 대체로 산 성분이 포함되어있기는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레몬 주스나 오렌지 주스에 오랜 시간 치아를 담그면 치아가 녹는다는 연구 결과들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정말 우리는 레몬을 먹을 때에 치아 건강에 유의하면서 먹어야 하는 것일까요?
레몬을 먹으면 치아가 녹는다는 연구결과들
레몬을 먹으면 치아가 녹을 수 있다라는 결론을 가진 여러 연구들이 있었는데요.
일단, 연구 논문을 제대로 확인해보면 연구 대상으로 참가한 사람의 수가 아주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표본이 된 사람들의 건강 상태가 다 달랐다는 점을 고려하면, 연구의 신뢰도가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레몬의 산도만 고려했을 뿐 레몬의 화학적 반응이나 몸에 들어왔을 때의 생리학적 반응, 레몬을 먹는 사람들의 생활 습관을 고려하지 않은 결과인 것입니다.
레몬을 먹으면 치아가 녹는다는 결론은 어찌보면 근거가 부족한 주장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진실은?
또 다른 레몬과 치아에 관한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이 연구는 우리 몸의 생리학적 반응과 레몬의 화학적 반응을 모두 고려해본 실험 결과 입니다.
먼저 고려해봐야할 우리 몸의 생리학적 반응은 무엇일까요?
바로 우리가 신 과일을 먹는다고 상상하면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반응! 바로 침이 고이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침이 고일 때, 우리 몸의 침샘에서는 칼슘과 인산을 아주 많이 내보냅니다.
이러한 생리학적인 반응을 고려한 실험 환경을 학자들이 만들어보았는데요.
오렌지 주스 안에 칼슘과 인산을 넣고, 치아를 담근 후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 지를 지켜보았습니다.
그 결과, 놀랍게도 7일간 담가 놓았는데도 불구하고 치아가 전혀 녹지 않았다고 합니다.
따라서, 레몬을 먹을때 실질적으로 우리는 산 성분만 먹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를 중성시키는 알칼리 인자들도 같이 먹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강한 신맛일 수록, 침샘에서는 많은 침을 내보낼 것이고 그 성분들이 치아를 녹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레몬을 먹었을 때, 입안의 산도가 원래대로 돌아오는 데에 얼마나 걸리는 지에 관한 실험도 있는데요.
실험해보니 2분 만에 입안의 산도가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결론적으로, 레몬이 치아를 녹인다는 것은 근거가 부족한 주장으로 실제로는 큰 영향이 없다고 보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