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던 약초 중 하나인 황기는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기력을 보충하고 체질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진 약재입니다.
황기는 허약 체질 개선, 혈액 순환 개선, 식욕 부진 등 다양한 증상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복용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용법과 용량을 지켜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황기의 효능 8가지, 부작용, 먹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기란?
황기는 한방에서 사용되는 약재 중 하나로, 콩과 황기속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약재로 사용된 역사는 2천 년 이상으로 오래 전부터 기력을 살리는 효능으로 인기가 높았습니다.
황기라는 이름은 중국에서 유래한 것으로, 식물의 뿌리가 누런색(황)이며 기를 살리는 효능을 지니고 있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인삼과 비슷한 효능을 가지지만 부작용이 적은 점에서 인기가 높으며, 서양에서는 학명인 아스트라갈루스에 따라 아스트라갈루스 또는 밀크베취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중국에서는 현재 약재로 이용되는 아스트라갈루스는 십여 종에 불과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아스트라갈루스 멤브라나세우스가 재배되고 있습니다.
황기의 영양성분
- 단백질, 섬유질, 각종 미네랄
황기는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100g당 단백질 11.5g, 섬유질 35g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칼슘, 인, 나트륨, 마그네슘, 칼륨 등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칼륨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3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 아미노산
황기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히스티딘, 루신, 리신 등과 비필수 아미노산인 아르기닌, 시스테인, 글루탐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생명체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 각종 대사와 성장, 에너지 생성에 관여합니다. - 항산화제
황기 뿌리는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다당류 등 다양한 활성 물질이 풍부하며, 이들 성분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여 항암, 항당뇨, 항염, 항균 등 다양한 건강 효과를 나타냅니다.
황기 효능 8가지
황기는 다양한 약용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대부분의 첩약에 사용되는 약재입니다.
또한 음식에도 종종 사용되며, 황기의 잠재적인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항균 작용으로 감기와 독감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호흡기 건강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 항염 작용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 면역력 증진 효능이 있습니다.
- 항암 작용이 있어 암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 안정 작용이 있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혈당 안정 효능이 있어 당뇨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골다공증 예방 효능이 있습니다.
- 노화로 인한 증상을 늦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 상처 회복을 돕는 작용이 있습니다.
- 화학요법으로 인한 부작용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 이뇨 작용으로 노폐물 배출을 돕습니다.
이러한 황기의 장점들로 인해 건강에 좋은 음식 재료로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황기 부작용
황기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식품 및 약재이지만, 과다 복용 시 소화 관련 부작용인 복통이나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알러지나 약물 복용 등 특별한 상황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을 한 이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은 개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과다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황기 고르는 법
황기는 3년 이상 성장한 것이 약효가 있으므로, 구매할 때는 몇 년 근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머리(뇌두) 부분을 보는 것입니다.
머리가 하나면 1년 근, 둘이면 2년 근, 셋이면 3년 근, 넷이면 4년 근, 다섯이면 5년 근입니다.
또한, 색이 누렇고, 잔뿌리가 적고 곧은 것이 좋습니다.
구입할 때는 황기가 상표나 품질인증을 받은 제품을 선택하거나, 신뢰할 수 있는 판매처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황기 먹는 방법
황기는 재배하기 쉬우므로 시중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content-egg module=AE__coupangcom template=list]
황기를 음식과 함께 먹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황기차
황기는 물에 끓여서 그 물을 마시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인데요. 황기를 끓여먹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황기를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 썰어서 무쇠솥이나 프라이팬에서 살짝 볶아줍니다. (프라이팬을 사용할 때는 기름기를 제거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 물 2L에 황기 40~80g을 넣고 끓입니다.
- 연하게 끓이려면 물이 끓은 후 불을 약하게 낮춘 후 10~20분간 더 끓인 후 식힙니다. 진하게 달이려면 약한 불에서 물이 절반(1L)으로 줄 때까지 천천히 달입니다.
- 다 식은 후 고운 체나 천으로 걸러 유리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 오미자나 구기자 또는 대추를 함께 넣고 끓여도 좋습니다.
- 농도는 넣는 황기 양으로 조절합니다.
황기 닭백숙
황기 닭백숙은 기력 보충에 좋은 보양식입니다.
- 닭의 배를 가르고 내장을 꺼낸 후 깨끗이 씻습니다.
- 대추, 밤, 통마늘을 닭의 뱃속에 넣고, 이를 실로 묶습니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함께 황기, 인삼, 오가피 등을 넣고 약한 불에서 2~3시간간 푹 고아줍니다.
이렇게 만들면 체력회복에 좋은 기력 보충식이 완성됩니다.
황기 닭죽
남은 황기 닭백숙 국물에 찹쌀을 넣고 황기닭죽을 끓일 수 있습니다.
- 인삼, 대추, 밤 등을 넣어 맛을 높이고 기력 보충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닭고기를 적당히 잘게 찢고 멥쌀과 함께 황기를 넣어 죽을 끓여 먹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황기닭죽은 맛도 좋고 기력 보충에도 효과적입니다.
황기 영양제
음식을 통해서 황기를 섭취하는 것이 힘들다면, 영양제를 통해 관련 성분을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content-egg module=AE__ruiherbcom template=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