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 수록 자연스럽게 생기는 팔자주름, 이 주름으로 인해 나이가 들어보인다고 판단되는 분들은 필러를 고민해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팔자 주름 필러를 고려하시는 분들의 경우, 팔자 주름이 위치한 부위의 특성으로 인해 발생 가능한 부작용에 대해 충분히 인지해두셔야 합니다.
팔자 주름 필러 부작용 무엇일까?
팔자주름은 입의 움직임에 많은 영향을 받는 부위입니다.
말을 많이 하고 식사도 해야 하기 때문에 입이 많이 움직이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이런 부위에 필러를 주입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팔자주름은 입술 위의 조직이 치밀하고 단단하게 구성되어 있어요.
반면에 볼 쪽은 공간이 넓고 조직이 상대적으로 느슨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필러는 볼륨을 만들기 위해 진피재생 주름 치료를 위한 진피층에 정확하게 주입되지 않고, 뼈 바로 위나 피하지방층에 볼륨을 주입합니다.
이렇게 필러를 주입하면 입이 움직이면서 위쪽으로 자꾸 이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단단한 조직 때문에 이동이 어렵기 때문에 필러는 위쪽으로 이동하면서 팔자주름 부위에서 볼륨이 튀어나와 보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하지방층에 볼륨이 생기면 무게 때문에 피부가 더욱 늘어나고 팔자주름이 더 깊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개인적으로 팔자주름 부위에 필러 치료를 받는 것은 장기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팔자주름으로 인해 병원을 찾아오시는 분들과의 경험을 통해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러를 시술받는 분들도 많이 만나봤기 때문에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추천드립니다.
필러 대신 가능한 시술, 자가지방 이식?
개인적으로 볼륨이 부족한 부분에 필러 대신 자가지방 이식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필러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필러를 사용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 부위들도 몇 군데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볼의 깊은 공간에 볼륨이 줄어들면서 얼굴이 팽창되고 아래로 찾아내려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볼의 깊은 공간에 필러를 사용하여 지지구조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필러를 사용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볼 측면이 꺼져 보이는 부분이 스트레스가 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볼 측면 부분에도 필러를 사용했을 때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관자놀이 부위도 조금 깊은 공간에 소량 사용하는 정도까지는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필러 대신 자가지방 이식을 고려하거나 필러를 사용할 경우, 볼의 깊은 공간이나 볼 측면, 관자놀이 부위에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볼륨이 부족한 부분에 필러 대신 자가지방 이식을 선호합니다.
필러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필러를 사용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 부위들도 몇 곳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부위는 볼의 깊은 공간입니다.
볼의 깊은 공간에 볼륨이 줄어들면서 얼굴이 팽창되고 아래로 내려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볼의 깊은 공간에 필러를 사용하여 지지구조를 강화하는 방식은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볼 측면이 살짝 퇴출되는 것이 스트레스가 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볼 측면 부위에 필러를 사용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관자놀이 부위도 약간의 깊은 공간에 소량의 필러를 사용하는 정도에서는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볼 부분의 볼륨을 보완하기 위해 필러 대신 자가지방 이식을 고려하거나, 필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볼의 깊은 공간, 볼 측면, 관자놀이 부위에 적절한 양의 필러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필러 vs 자가지방 이식
필러와 자가지방은 각각의 제형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필러의 장점은 사용이 간편하고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필러는 외부에서 가져온 이물질이므로 내게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필러에는 피부 내 재생을 촉진시키는 성분이나 줄기세포가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런 측면에서는 약간의 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자가지방은 주기세포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내부에 이식을 하면 내부 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고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큽니다.
하지만 자가지방의 단점은 채취 과정이 다소 불편하다는 점이 있으며, 잘못 사용할 경우 이식된 지방 조직이 생착되어 남아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자가지방을 사용할 때는 계획적으로, 숙련된 전문가가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장점은 자가지방이 내 몸에서 채취한 것이기 때문에 가장 친화적인 성분이라는 점이며, 나이가 들면서 뼈 구조물들의 변화가 많이 일어나는데 이런 구조물 변화를 커버해 줄 수 있는 유일한 재료로 자가지방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마, 관자놀이, 볼, 정면에 위치한 광대뼈, 턱 등의 구조물 변화를 자가지방이 커버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