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4
대웅제약의 우루사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잘 알려진 간영양제 중 하나입니다. 특히 30대 이상의 분들은 “간 때문이야~”로 유명한 광고를 기억하실 겁니다. 이처럼 대표적인 간영양제로 인지도가 높은 우루사 100mg는 일반의약품으로 속합니다. 모든 약과 마찬가지로 올바른 사용법과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해야 몸에 도움이 됩니다.
복용방법
1알 하루 총 3번 섭취 (하루 총 3정)
우루사 100mg 효능
- 간기능 개선: 쓸개즙 분비를 촉진하여 간 내 독소를 빠르게 배출하고, 독성 물질을 빨리 배출하여 간 파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간질환과 담낭계 질환의 보조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소화기능 개선: 담즙 생성을 촉진시켜서 소화기능을 개선시키며, 지방의 소화와 흡수작용을 촉진시킵니다.
- 담석용해 작용: 담석용해 작용을 하여 수술없이 담석증을 치료할 수 있으며, 담석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서 담석이 용해되도록 도와줍니다.
- 간경화 및 간섬유화 예방: 간경화와 간섬유화 등의 진행을 막아주고, 만성C형 간염환자와 원발 쓸개관 간경화증의 간기능 개선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 소장 질환 치료: 소장 절제 후유증과 염증성 소장 질환에 의한 소화불량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우루사 100mg 부작용
- 소화기계: 설사, 구토, 소화불량 등의 소화기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알러지 반응: 발진, 가려움증, 두드러기 등의 알러지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호흡기계: 기침, 천식발작, 호흡곤란 등의 호흡기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영양물질 손실: 급성 담낭염, 소화성 궤양 등으로 인해 영양물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간기능: 간장애 환자에서는 간 기능 장애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기타: 발열, 혈소판 감소, 간질성 폐렴 등의 기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이 약을 복용하지 말아야 하는 사람: 이 성분에 과민증 환자, 심한 담도 폐쇄 환자, 전격성 간염 환자, 비기능성 담낭(쓸개)환자, 급성 담낭(쓸개)염 환자, 임신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및 수유부, 소아, 신질환 환자, 소화성궤양(급성 위ㆍ십이지장 궤양) 환자, 크론병과 같은 대장 및 소장염 환자, 대두유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 콩 또는 땅콩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
- 신중히 투여할 필요가 있는 환자: 고지단백혈증, 당뇨병성고지질혈증 및 췌장(이자)염 등 지방대사 이상 환자 또는 지질성 유제를 신중히 투여해야 하는 환자, 황색5호(선셋옐로우 FCF, Sunset Yellow FCF)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
- 복용 중 피해야 할 약물: 경구 당뇨병제(톨부타미드), 콜레스티라민, 콜레스티폴, 약용탄, 마그네슘 및 수산화알루미늄을 함유하는 제산제, 간에 손상을 주는 약물.
- 복용 전 상의해야 하는 환자: 심한 췌장(이자) 질환 환자, 담관(쓸개관)에 담석이 있는 환자, 정맥류 출혈, 간성혼수, 복수(뱃물), 갑자기 간이식이 필요한 환자.
- 복용 중 중단해야 할 경우: 설사, 구토, 가려움, 발열, 기침, 호흡곤란, 간질성 폐렴 등 부작용이 나타날 때.
- 복용 시 주의할 사항: 간기능 검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담석증이 있는 경우 치료성과를 6개월마다 확인해야 함, 지방과부화로 특별한 위험이 예상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