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통증 치료 한방병원의 도수치료나 약침이 효과가 좋은가요?

by 건강연구원

질문내용

친구들과 운동하다가 좀 세게 넘어진 후 부터 어깨통증이 생겼어요.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줄 알았는데

좋아지기는 커녕 통증이 점점 심해지고 있습니다.

그냥 두면 안될것 같아서 한방병원 가서 치료를 받아볼까 하는데요.

도수치료나 약침치료가 좋다던데 어떤가요?

답변

스포츠 손상 치료를 위해 한방병원에 방문을 고려중이신 것 같네요.

어깨는 회전근개라고 하는 4개의 근육과 상완 이두근이라는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360도 회전이 가능합니다.

어깨통증의 원인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변화와 야구, 배드민턴, 골프와 같은 스포츠 활동시 반복적으로 어깨에 무리를 주게 되어 파열로 인한 어깨통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을 단순히 오십견으로 착각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자연 치유를 기다리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증상 만으로는 구분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치료가 더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한방병원에서는 어깨통증 치료로 의과의 도수치료,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을 진행해볼 수 있으며

상태에 따라 추나요법과 약침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도수치료’는 비수술적 방식으로 물리치료사가 통증 부위를 직접 손으로 시행하는 운동치료를 뜻합니다.

도수치료의 가장 큰 효과는 통증 감소로 허리, 목 디스크나 골반, 어깨 등 관절 통증을 해결해주는 것이며 또한 불균형적인 자세로 인해 나타나는 거북목, 일자목 등을 교정할 때에도 사용합니다.

또한, 척추 관절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일상생활 속 바른자세와 습관, 셀프 운동법 등을 교육해주기도 합니다.

‘체외충격파’는 통증 부위에 1000~3000회의 충격파를 쏘아 주변 조직의 재생 및 회복을 돕는 치료 입니다. 통증의 감소뿐 아니라 기능의 회복에도 도움을 주어 비수술 치료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치료 방법입니다.

‘추나요법’이란 한의사가 직접 신체부위나 보조기구를 이용해서 진행하는 수기요법으로 근육을 밀고 당기는 유효한 자극을 통해 근골격계 통증해소를 해볼 수 있습니다.

‘약침치료’는 고농도의 약재를 축출하여 경혈에 직접 주입하는 방식으로 한약과 침 치료의 효과를 높여주는 치료법이며, 간편하게 근골격계 질환, 관절염, 디스크, 만성통증, 퇴행성 질환 등 다양하게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의과와 한의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치료법으로 개선을 시도해볼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CPM치료, 무중력 감압치료 등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재활 치료는 결코 가볍게 봐서는 안됩니다.

상태가 더욱 악화되기 전에 가까운 한방병원 및 재활병원 등을 방문하셔서 병원과 한방의 진료를 통해 검사부터 세심하게 진행하시고 상태에 맞는 재활 치료를 받아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환자분의 빠른 회복을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