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바쁜 일상으로 인해 영양소 섭취를 충분히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비타민 및 미네랄 등의 영양소 보충제를 별도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중에서도 비오틴은 에너지 생성과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또한, 비오틴은 머리카락과 피부 건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탈모 예방을 위해 별도의 비오틴 보충제를 섭취하는 사람들이 꽤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비오틴 영양제의 효능이 어떻고, 탈모 예방에 효과가 있을지 그 여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오틴, 어떤 효능이 있나요?
비오틴은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대사와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이 영양소는 세포에서 에너지를 생성하고, 지방을 필요한 곳에 합성해주며, 보충제인 BCAA(아미노산)를 분해해서 에너지를 만들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피부, 모발, 손톱 건강에 필수적인 성분인 황을 공급해줍니다.
비오틴, 정말 탈모에 효과 있을까?
비오틴은 모발과 피부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비오틴은 세포에서 에너지를 만들고 지질을 합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 피부나 모발의 세포가 계속해서 재생되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비오틴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비오틴이 부족한 경우에는 머리카락이 건강하게 자라지 못하고, 손톱이 약해지거나 지루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탈모에 대한 직접적인 효과에 대한 연구는 아직 충분하지 않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비오틴이 모발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모발의 생장속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다른 연구에서는 비오틴이 모발의 건강에 대한 효과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비오틴이 탈모에 직접적인 효과를 갖는지 여부는 아직 논란이 될 수 있습니다.
비오틴, 고용량을 먹을수록 효과가 좋다?
비오틴의 필요한 섭취량은 매우 적은 편에 속합니다.
비오틴이 부족한 경우에는 피부와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비오틴이 부족하지 않은 경우에는 과다 섭취가 오히려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의 식약처 섭취 기준은 9~900µg인데, 10000µg 정도로 함량을 매우 높인 제품도 있습니다.
과도한 섭취는 여드름이나 알레르기와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용량부터 시작해서 천천히 늘려가며 내 몸의 반응을 잘 확인하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분’이라면 비오틴 효과 제대로! 비오틴 꼭 섭취해야할 사람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비오틴을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흡연/음주를 하는 경우
- 다이어트를 하고 있거나 장 환경이 안 좋은 경우
- 특정 약이나 영양제를 복용하는 경우
위와 같은 경우에는 비오틴의 흡수가 제한될 수 있으므로, 비오틴을 영양제로 보충하여 에너지 대사 및 피부,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 흡연자에서 비오틴 결핍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비오틴 영양제, 어떤 제품이 나에게 제일 잘 맞을까?
비오틴 영양제는 다양한 회사에서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고 있어서, 어떤 제품이 나에게 제일 잘 맞을지 판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비오틴 함량이 적당하고, 첨가물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비오틴 함량이 높다고 반드시 좋은 제품은 아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양만큼 포함되어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합니다.
또한 비오틴 함량은 제품마다 다르기 때문에, 라벨에 함량을 확인하고 적절한 양을 복용해야합니다.
또한, 첨가물이 많거나 부적절한 첨가물이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면 효과적인 섭취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순수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오틴 영양제를 선택할 때는 인터넷 쇼핑몰이나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받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러지 체질이거나 기타 건강 이슈가 있는 경우에는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여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content-egg module=AE__ruiherbcom template=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