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불면증인지 먼저 알아보고 가세요~ 불면증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하여 본인의 불면증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불면증 타파하고, 숙면을 위해서는 멜라토닌과 트리토판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 섭취도 중요합니다.
이는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고 숙면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화학조미료나 당분이 많은 음식, 카페인 음료, 알코올 등은 수면에 해가 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우유, 상추, 셀러리, 양파, 호두, 바나나, 체리, 파, 캐모마일차, 대추차 등은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수면을 유도하고 긴장을 완화해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천연 수면제로 불리기도 합니다.
우유: 우유에는 수면을 유도하는 특성이 있는 아미노산인 ‘트리토판’이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이 풍부해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작용을 해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상추: 상추에는 멜라토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락투세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셀러리: 셀러리에는 멜라토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셀러리의 잎에는 숙면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A, 엽산, 마그네슘이 풍부해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고 신경전달 기능을 도와 숙면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양파: 양파에는 피로를 느끼는 불면증에 좋은 알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양파 껍질에는 퀘세틴 성분이 있어 불면증에도 효과적입니다.
호두: 호두는 혈중 멜라토닌 함량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어 수면 촉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호두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불면증과 건망증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과 근육이완제인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수면 촉진 아미노산인 트립토판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체리: 체리에는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해 불면증으로 잠을 이루지 못할 때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파: 파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채소로, 잠이 오지 않을 때 파를 달여 먹거나 생파를 된장에 찍어먹으면 불면증 완화에 좋습니다.
캐모마일차: 캐모마일은 허브 중 하나로 가벼운 진정 작용을 가지고 있어, 긴장을 풀어주고 스트레스와 피로를 완화해 숙면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소화 작용을 안정시키고 신경계의 긴장을 풀어주어 편안하게 잠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대추차: 대추는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에 효과적인데, 잠들기 전에 마시면 천연 수면제 역할을 합니다. 대추에는 칼슘이 풍부하며, 대추 씨에는 신경을 이완시키고 잠을 잘 오게 하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대추 씨와 함께 달여 차로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불면증 개선에는 음식도 중요하지만 운동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좋은 음식과 꾸준한 운동관리를 통해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불면증 개선에 핵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