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내용
밤에 누우면 신물이 올라와서 잠을 자기가 힘듭니다
처음에는 위산억제제를 먹으면 괜찮았는데 이젠 효과가 없습니다
명치가 꽉 막힌 느낌입니다
또 배를 만지면 단단한 덩어리가 느껴집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답변
밤에 누우면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으로 문의주셨습니다.
말씀하신 증상을 고려해보면
위식도 역류질환이나 기능성소화불량, 위염, 소화성 궤양 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밤에 신물이 올라오는 것은 역류성식도염 등 위식도 역류질환으로 위산이나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안쪽으로 타는 듯한 느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누워있는 수면 자세에서 역류가 더 쉽게 생기기 때문에 야간에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우선 역류가 일어날 수 있는 식생활 및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급하게 먹거나 과식하는 습관, 그리고 식사 후 눕는 습관은 위식도 역류질환에서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또한 맵고 자극적인 음식, 고지방 음식, 음주, 흡연, 커피등은 제한하시고
복식호흡, 규칙적인 식사, 빠르게 걷기 운동으로 증상 관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누워서 배를 만질때 덩어리가 느껴지는 것은
대부분 위, 장이 만져지는 경우가 많으나 정확한 감별을 위해서는 복부 초음파나 CT 검사 등이 필요합니다.
검사상 이상이 없는 경우 특히 소화기 질환을 동반한 경우 담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담적이란 담이 쌓인다는 의미의 순수 한의학 용어로, 국소적 의미로는 소화기능이 떨어지며 병리적 노폐물이 쌓인 상태를 말합니다
즉, 위장의 기능 장애로 섭취한 음식물의 소화시간이 길어지고, 불충분한 소화와 함께 장으로의 배출이 더뎌지며 복부가 단단히 촉지가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식이조절 및 생활 습관 개선 노력 이후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담적을 중점 진료하는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한번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