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2
덥고 습한 여름철이 돌아오면서 무좀 역시 불청객으로 다시 찾아옵니다.
무좀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여름철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피부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무좀 예방과 치료에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특히 여름철 슬리퍼 사용과 무좀과의 관련성에 대해 의문이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무좀, 여름철 슬리퍼 사용 괜찮을까?
무좀균은 습기가 있는 환경에서 번식하기 쉬운데, 여름철 슬리퍼를 신을 때 땀이 흡수되지 않고 발이 축축해지면 무좀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슬리퍼를 신을 때에는 양말을 착용하여 땀 흡수를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슬리퍼 대신 통풍이 잘 되는 운동화를 선택하는 것이 무좀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좀에 걸렸다면, 치료 방법은?
무좀은 증상이 나타난 즉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손발톱 무좀의 경우 손톱을 6개월 이상, 발톱을 12개월 이상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손발톱 뿌리 부분이 감염되지 않고 감염 면적이 50% 이하인 경우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 가능한 국소 치료제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치료약을 복용하거나 바르기 전에 피부과 전문의나 약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알맞은 치료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좀 예방법 6가지
- 손발은 항상 청결하게, 발은 물기없이 유지하기
무좀균은 습기를 좋아하므로 항상 손발을 깨끗하게 관리하고 물기를 충분히 말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 통풍 안되는 운동화, 꽉 끼는 신발은 금물!
고온다습한 신발 속은 무좀균 번식에 적합한 환경이므로 통풍이 잘 되는 신발을 선택하고 여유있게 신는 것이 좋습니다. - 양말보다는 맨발, 양말은 흡수력 좋은 면 양말 사용하기
맨발로 지내는 것이 좋지만 양말을 신어야 할 경우 땀 흡수가 잘 되는 면 양말을 선택해야 합니다. - 공용 슬리퍼나 발수건 등 사용은 피할 것!
대중목욕탕, 수영장 등 공용 시설에서는 개인용품 사용을 권장하며, 깨끗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 손발톱은 일자로 깎고, 관리 도구는 소독 필수
손발톱을 일자로 깎고 관리 도구를 깨끗이 소독하여 세균 감염을 막아야 합니다. - 매니큐어, 무좀 부위 덮지 않기
무좀이 있는 부위에 매니큐어를 바를 경우 보호막이 사라져 세균 감염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무좀 예방과 치료에 있어서 이러한 방법들을 유의하여 건강한 여름철을 보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