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전염 되나요?
지인이 대상포진에 걸리고 입원해서 병문안을 다녀왔는데, 그 이후로 몸이 좀 이상한 것 같아서요.
대상 포진 이란?
대상포진은 오랜 시간 동안 잠복되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 활성화되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이전에는 주로 50세 이상의 장년층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최근에는 유아기에 수두 예방접종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초등학생 등 어린이들에게도 발생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수두 예방접종 후에도 수두바이러스에 대한 충분한 항체가 형성되지 않아 대상포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수포 모양의 발진과 함께 극심한 신경통을 유발하는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다시 활동을 시작하면 발생합니다.
증상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초기에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여 적극적으로 치료할 경우 큰 통증 없이 치료 가능합니다.
하지만 초기 진압에 실패할 경우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라는 무시무시한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단순히 띠 모양의 발진을 뜻하는 단어가 아니라, 극심한 신경통과 함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병임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대상포진은 전체 인구 대비 발생률이 높아져 환자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줄 모양의 물집이 생겨 극심한 통증과 함께 발생하는 질병으로, 대상포진에 걸린 사람들이 경험한 고통과 불편함이 크기 때문에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상 포진 전염 가능성
대상포진은 직접적으로 전염성이 있는 질병은 아닙니다.
그러나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인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ZV)는 전염성이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처음에는 수두를 일으키고, 이후 신경계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지면 대상포진으로 재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환자의 수포에서 나오는 액체를 통해 수두 바이러스가 전염될 수 있는데, 이는 대상포진이 아닌 수두로 전염될 수 있습니다. 수두에 걸린 적이 없는 사람이 대상포진 환자의 수포와 직접 접촉하면 수두에 걸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으로 직접 전염되는 것은 아닙니다.
수두를 앓은 적이 있으면 대상포진으로, 수두를 앓은 적이 없다면 수두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대상 포진 예방 하는 방법
대상포진 예방에는 백신과 면역력, 만성질환 관리가 중요합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수두 바이러스가 활성화될 수 있으므로 특히 만성질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1. 수두백신 추가 접종 확인
생후 12~15개월에 맞는 수두백신 효과는 약 70% 정도입니다.
추가 접종(개인 부담)으로 90% 이상의 예방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대상포진 예방백신 접종하기
성인에서 대상포진 예방백신을 접종하면 50% 정도는 대상포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백신을 맞아두면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67%까지 예방할 수 있으며, 증상도 덜 심해집니다.
60세가 아니더라도 한번 앓은 적이 있다면 대상포진 후 6개월이 지난 뒤에 백신을 맞으면 도움이 됩니다.
3. 대상포진 의심 시 즉시 병원 방문하기
발진과 수포가 보이고, 통증이 있다면 대상포진을 쉽게 떠올릴 수 있지만, 초기에는 이유 모를 통증 등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대상포진을 의심하고 수포가 있는지 살피고, 증상이 있으면 통증의학과나 피부과를 방문해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