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충혈

by 건강기자단
눈-충혈

개요

눈 충혈 또는 ‘빨간눈’은 흰색인 공막을 배경으로 하여 공막 위의 투명한 조직인 결막의 혈관이 확장 또는 증식하여, 흰 눈동자가 빨갛게 보이는 상태를 단순히 묘사하는 용어입니다. 한편, 결막의 혈관이 터져서 결막밑출혈이 발생한 경우에도 눈 충혈이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있는데, 엄밀히 말하면 결막밑출혈은 충혈과는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다른 양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눈 충혈은 결막밑출혈이 아닌 결막의 혈관 확장 또는 증식이 나타난 상태를 의미합니다.

눈-충혈-피로

이러한 눈 충혈이 있을 때에는 충혈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빨리 치료하여야 하며, 단순히 충혈만을 완화시키는 치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눈 충혈 원인

눈이 충혈된다는 것은 결막 혈관이 확장되거나 증식했음을 의미합니다. 혈관이 확장 또는 증식하는 원인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로 여러가지 감염 및 염증성 질환이 발생하는 것과 두 번째로 결막에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는 것입니다. 

1. 감염 질환 

눈충혈의 가장 흔한 원인은 결막염입니다. 감염으로 인한 결막염에는 바이러스, 세균, 진균, 클라미디아 감염 등이 있을 수 있는데, 그 중 가장 흔한 것은 바이러스 결막염입니다. 

2. 염증 질환 

알레르기결막염, 눈꺼풀염, 안구건조증, 포도막염 등으로 인해 결막에 염증이 발생하여 혈관 확장과 충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산소 공급 부족 

산소 투과율이 낮은 콘택트렌즈를 장기간 착용한 경우, 결막 혈관이 확장되고 증식하여 충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그 외 충혈의 원인 

안구에 외상을 입은 경우, 녹내장 약 등 결막 충혈을 유발할 수 있는 안약을 사용한 경우, 고안압 환자에서 충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결막하출혈 

결막하출혈은 광범위한 안구의 외상으로 발생하거나 심한 기침이나 재채기로 발생하기도 하며, 고혈압 또는 항응고제 복용 중인 환자에서 특별한 이유 없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과 및 예후

대부분의 눈 충혈은 원인 질환을 해결하면 저절로 호전됩니다. 다만 한 번 결막 혈관이 증식하면 약간의 자극만 받아도 눈이 다시 충혈되기 쉬운데, 이미 증식한 혈관이 완전히 소실되지 않고 남아있다가 자극이 오면 다시 바로 확장되기 때문입니다. 결막하출혈의 경우 겉으로 보기에는 눈에 큰 문제가 생긴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2~3주가 지나면서 출혈은 자연적으로 흡수되며 눈에 다른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드뭅니다.

진단 및 검사

1. 병력 청취

눈 충혈의 원인을 찾는데 있어 환자의 병력은 매우 유용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다음 사항에 대한 자세한 병력 청취가 필요합니다.
1) 눈 충혈이 언제부터 시작하여 얼마나 지속되었는지

2) 한쪽 눈에만 발생하였는지 아니면 양쪽 눈 모두에 발생하였는지

3) 눈을 다친 적은 없었는지

4) 알레르기가 있는지

5) 안약을 사용하고 있는지

6) 전신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있는지

7) 콘택트렌즈를 착용 중인지

8) 이전에 비슷한 일이 반복되었는지 

2. 이학적 검사 

세극등검사, 시력과 안압 측정, 필요 시 산동 후 안저검사 등을 할 수 있으며 면밀한 안과 검진을 통해 원인 질환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결막 혈관의 확장 혹은 증식으로 인한 충혈인지, 결막의 아래에 위치한 공막 혈관의 확장이 동반되어 있는지, 눈꺼풀 결막의 변화가 동반되어 있지는 않는지, 각막의 염증이나 상처는 없는지, 전방 염증은 없는지 등을 평가합니다. 

3. 그 외 

포도막염이나 녹내장 등이 의심되는 경우 의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면역질환, 감염질환 등을 파악하기 위해 혈액검사나 흉부 촬영, 골반 촬영 등을 시행할 수 있으나 일반적인 충혈 환자에서 흔히 하는 검사는 아닙니다.

치료

눈 충혈의 원인에 따른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의사의 처방 없이 단순히 충혈만을 가라앉히는 약물을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원인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1. 원인 질병에 따른 치료 

바이러스 결막염을 포함한 감염성 결막염의 경우 점안 항생제와 점안 소염제를 사용하며, 알레르기결막염의 경우 점안 알레르기약과 경구 항히스타민제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급성 녹내장의 경우 레이저 시술이나 안압강하제를 통해 안압을 떨어뜨려야 하고, 포도막염에서는 점안 소염제 뿐만 아니라 경구 소염제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대증요법 및 경과관찰 

콘택트렌즈 착용으로 인해 안구 표면에 산소 공급이 부족해져서 발생한 눈 충혈은 우선 콘택트렌즈 착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결막하출혈의 경우도 특별한 치료 없이 경과 관찰하면 저절로 좋아집니다. 안구건조증, 눈꺼풀염으로 인한 눈 충혈은 눈꺼풀 온찜질과 인공눈물 사용으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경우

통증이 있거나 시력 저하가 동반된 경우에는 반드시 안과를 방문해야 합니다. 콘택트렌즈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은 렌즈 사용을 중단하고도 충혈이 지속된다면 안과 진료를 받아야 하고, 이물질이 눈에 들어간 적 있거나 인공눈물 사용 후에도 호전이 없으면 병원 방문을 권유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