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1
최근 더욱 더운 여름철에는 세균성 식중독 발생이 증가하고 있어 개인 위생관리와 식품 보관온도를 철저히 지켜야 함을 다시 한 번 당부드립니다.
이중에서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은 여전히 유행하고 있으며 예방이 중요합니다.
이제 노로바이러스가 생기는 이유와 예방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 발생 원인
노로바이러스는 주로 변비, 설사, 구토 등 소화기 증상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로, 주로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통해 전파됩니다.
이러한 바이러스는 사람과의 직접적인 접촉으로도 전파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생필품, 해산물, 신선한 채소와 과일 등 다양한 식품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 방법은?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손 씻기
식사 전후, 화장실 사용 후, 식재료 다루기 전에 항상 비누와 물을 사용하여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손은 완전히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은 식중독균과의 직접적인 전파 경로이므로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 음식 조리 시 주의하기
음식을 조리할 때는 생선, 해산물, 육류 등을 완전히 익혀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뜨거운 열로 음식을 조리하여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손으로 음식을 만질 때는 반드시 장갑을 착용해야 합니다.
식중독 가능성이 있는 음식을 준비할 때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 식품 보관 온도 준수하기
식품을 적절한 온도로 보관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저온에서도 생존할 수 있으므로 식품을 냉장고에 보관하고, 신선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식품을 오랫동안 방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식품 보관 온도를 준수하여 노로바이러스의 번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 음식 위생 관리
음식을 다룰 때는 깨끗한 조리기구와 식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음식을 먹기 전에는 반드시 씻어야 하며, 잘 익은 음식과 신선한 재료를 선택해야 합니다.
오염된 식재료나 음식은 식중독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 집단 감염 예방
집단에서 음식을 공유할 때는 각자 개인용 조리도구와 식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손님들이 음식을 직접 만질 수 있도록 자가 서빙 방식을 도입하거나, 음식을 미리 적절한 크기로 나누어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교차오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중독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식중독 예방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개인 위생 관리와 식품 안전을 위한 올바른 조리 및 보관 방법을 준수하여 노로바이러스와 같은 세균성 식중독을 예방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