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개대퇴통증 증후군, 슬개건염 절대적으로 무조건 피해야할 운동

by 건강연구원

슬개대퇴통증 증후군, 슬개건염 절대적으로 무조건 피해야할 운동

질문내용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 하는 운동을 하면 대퇴사두건, 슬개건이 상반된 방향으로 잡아당기는 힘에 의해서 슬개골이 압력을 받을 수 밖에 없어서

스쿼트, 자전거 타기는 절대적으로 피하라는 의사 선생님이 계시고

반면에 무릎에 체중 부하를 가하지 않고 할 수 있는 운동 중에 가장 무릎에 미치는 부하가 적은 운동이 자전거이기 때문에 자전거 타는 것을 추천하는 의사 선생님이 계십니다.

의사마다 이렇게 의견이 다를 때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A말도 맞고 B 말도 맞을 때는 어떻게 해야하나 상당히 혼란스럽네요. 실제로 제가 유튜브 영상들 찾아보며, 각종 블로그 찾아보며 배운 지식으로도 자전거가 무릎에 부하를 주지 않고 허벅지를 단련할 수 있는 운동이라고 했는데.

이렇게 상반된 의견을 선생님들께서 제시를 할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A선생님 주장도 분명 일리가 있고 A선생님 말씀에 따르면 다르게 말하면

자전거를 탄다면 연골연화증, 슬개대퇴통증 증후군은 더 악화되거나, 악화되지 않더라도 만성 염증으로 이어질 것이다.

라는 말인데.

그렇다고 B쌤이 틀렸다고 말하기엔 그건 또 명백히 아니거든요?

이미 실제로 자전거가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고 효과적으로 허벅지를 단련할 수 있는 운동이라는 건 널리 알려져있는 지식이라.

좀 확실하게 알고 싶어요.

연골연화증, 슬개건염, 슬개대퇴통증 증후군에 있어서 어떤 운동을 해야하냐는 여쭤보지 않겠습니다.

의사 선생님마다 말씀이 다르니까요.

그런데 아무리 의견이 달라도 모든 의사가 공통적으로 한 입 모아 말하는

‘슬개대퇴통증 증후군에 있어서 절대 피해야할 운동’ 이란 건 어느정도 가이드라인이 존재할 것 같은데

어떤 운동을 피해야하나요?

답변

절대 피해야 할 운동이라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같은 증상이라도 자극이 오는 자세 및 행동에 있어서 차이가 있습니다.

하는 일 생활습관 근력이 모두 다르니까요.

가이드라인? 이라고 하면

무릎의 압력이 올라가는 자세나 행동을 피하는게 좋겠다고 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구부리고 버티는 자세 즉 계단내려가기, 아빠다리(양반다리), 스쿼트 런지 데드리프트 달리기 무릎꿇기 쪼그려앉기 구분린 자세로 오래 있기(의자에 같은 자세로 오래있는 자세, 비행기탈때, 버스탈때 등) 이라고 설명드립니다.

그러나 일상에서 다 나오는 자세라서 모두 피하기는 힘들긴 합니다.

그래서 환자분들이 더욱 힘들어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물이 차거나 걷는게 두려워지는 상황 계단만 보면 앞에서 한참 고민하는 상황등이 심한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멘탈관리도 필요하다고 설명을 드립니다.

일상이 힘들정도까지 가는 상황이면 주사치료 약 운동하지 말기 일상에서 피하기 등등을 해주셔야 하고 MRI검사에서 연골 붓기가 얼마나 심한지도 살펴보야야 할 문제입니다.

슬개대퇴관절에서 대퇴쪽 연골문제이면 그나마 잘 보이지만 슬개골연골쪽은 놓치거나 잘 안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이학적검사, MRI 환자분의 평소 증상이 발생하는 행동 혹은 자세 등등을 모두 면밀하게 살펴보고 나서 운동을 해야 하는 상황인지 운동을 하면 안되는 상황인지 운동을 해야 한다면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 등등이 정해지게 됩니다.

환자분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케이스가 MRI검사 했는데 이상없다고 하는데 본인은 아프다고 할 때 입니다.

아프다고 표현하는 것도 ‘아프다’=’통증’or’불편감’인지도 본인 무릎과 일상에서 그 정도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불편하다와 통증있다는 다른 말이지만 모두 ‘아프다’로 표현을 하게 됩니다.

그런 것에 있어서 많은 대화를 하면서 파악알 하는 점입니다.

그래서 어디에서는 운동해라 어디에서는 하지 말아라가 달라지게 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