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부상은 운동 중에 일어날 수 있는 대표적인 부상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발목 부상은 잘못 치료하면 만성적인 불안정성을 유발시키거나 다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목이 불안정하거나 쉽게 접질리는 경우, 발목 테이핑을 통해 안정적으로 발목을 지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발목 테이핑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발목 테이핑을 하기 위해 먼저 키네시오 테이프를 준비해야 합니다.
[content-egg module=AE__coupangcom template=list]
테이핑 전 준비
테이프는 남자용으로는 5칸 1개, 11칸 크기의 테이프를 2개 준비하고, 여자용으로는 4칸 1개, 9칸 크기의 테이프를 2개 준비합니다.
물론, 발목 두께에 알맞게 적당한 길이로 잘라도 됩니다.
테이핑을 할 때 모서리를 둥글게 잘라주면 더 오래 유지됩니다.
그리고 발목을 90도 각도로 유지할 수 있는 곳에 발목을 올려놓도록 합니다.
발목 테이핑을 혼자 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90도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인데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테이핑을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셀프로 발목 테이핑을 한다면 발목을 90도로 유지하는 것을 신경 쓰면서 테이핑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발목 테이핑 1단계 : 발 뒤꿈치 테이핑
남성용 5칸, 여성용 4칸 길이로 잘라둔 키네시오 테이프를 사용하여 안쪽 복숭아뼈를 감싸고 U자 모양으로 발 뒤꿈치 부분을 지나 반대쪽 복숭아뼈에 붙여줍니다.
테이핑 끝 쪽은 너무 늘이면 잘 떨어질 수 있으니, 양 끝 1칸씩은 늘이지 않고 붙이도록 합니다.
발목 테이핑 2단계 : 8자 테이핑 안쪽
이 테이핑은 남성용 11칸, 여성용 9칸의 길이로 잘라둔 키네시오 테이프를 사용하여 테이핑을 진행합니다.
안쪽부터 발등을 따라 발목 뒤 아킬레스를 지나 테이프를 감싸 붙입니다.
발목 테이핑 3단계 : 8자 테이핑 바깥쪽
발목 테이핑의 다음 단계는 바깥쪽을 감싸는 것입니다.
화살표를 따라서 발등을 지나고, 발목 뒤쪽의 아킬레스건을 감싸 테이프를 붙여줍니다.
이렇게 발등 쪽으로 테이프가 X자 모양으로 교차되며 붙여집니다.
만약 발목 테이핑을 부탁할 만한 사람이 있다면, 도움을 받아 자세를 고정하고 발목 테이핑을 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혼자서도 차근차근 따라하면 어렵지 않게 해보실 수 있으니까요.
셀프 테이핑을 해야 할 때도 이 방법대로 한다면, 혼자서라도 충분히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테이프는 충간 부분만 늘리고 처음 시작 한칸과 끝 부분 한칸은 늘이지 않고 붙이도록 신경써주시면 됩니다.